윈도우11의 작업표시줄은 기본적으로 중앙에 위치해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윈도우나 MAC에서 작업표시줄은 항상 왼쪽에 위치해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꽤나 파격적인 변경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앙에 위치해있는게 썩 나빠보이지는 않지만, 여태까지 사용해왔던 윈도우 작업습관이 남아있다보니 습관적으로 좌측 하단을 클릭하게 되니 여간 불편하다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당연하게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런 사용자 불편을 고려하여 작업표시줄을 기존과 동일하게 왼쪽으로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마련해두었으므로 아래의 방법으로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작업표시줄 설정으로 이동
▲ 하단 작업표시줄에 마우스커서를 올려놓은 뒤 우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작업표시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작업표시줄 동작 클릭
▲ 작업표시줄 동작을 클릭하여 펼쳐줍니다.
3. 작업표시줄 맞춤 왼쪽으로 설정
▲ 옵션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처음 설정되어있는 가운데와, 왼쪽이 있습니다. (오른쪽은 없습니다)
▲ 그럼 위 화면과 같이 깔끔하게 작업표시줄이 왼쪽으로 정렬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처음 윈도우11이 설치되면 날씨 위젯이나 채팅, 검색같은 실제 잘 사용하지 않을 것만 같은 앱들이 작업표시줄에 줄줄이 표시되어 있을텐데요
이 역시 작업표시줄 관리 메뉴에서 각 메뉴를 OFF 시켜줌으로써 좀 더 깔끔한 작업표시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