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은 데스크탑과 노트북의 키보드 단축키가 다릅니다.
물론 데스크탑이지만 펑션(fn)키를 가지고 있는 키보드를 사용하거나, 노트북이지만 펑션(fn)키가 없는 키배열 구조라면 혹은 노트북이지만 별도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어느 방식으로 사용하건간에 아래의 방법으로는 모든 캡쳐가 가능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Print Screen 키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현재 보여지는 화면 그대로를 캡쳐하기 때문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같은 움직이자마자 사라지는 메뉴들까지도 캡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림판에 한번 더 붙여넣어서 편집,저장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캡쳐도구’를 이용한 방식은 “화면 캡쳐하기” 버튼을 직접 클릭해야 하므로
동적인 화면보다 정적인 화면 캡쳐에 적합합니다.
캡쳐도구를 이용해 캡쳐할 경우 캡쳐화면이 바로 보인다는 점과, 편집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2가지 방식을 모두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방법 1. Print Screen 키 이용
1. 캡쳐하고자 하는 화면을 띄워놓은 상태에서 키보드의 Print Screen 버튼 입력
일반 PC키보드의 경우 우측 상단에 위치한 Print Screen 버튼만 눌러주어도 캡쳐가 가능합니다.
펑션(fn)키가 있는 노트북의 경우 펑션(fn)키와 Print키를 동시에 눌러주어야 합니다.
2. 그림판에 붙여넣어 편집
시작 -> 보조프로그램 -> 그림판을 실행시킵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붙여넣기를 클릭하시거나 키보드의 Ctrl + V 키를 입력하여 붙여넣기 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후 원하시는대로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3. 그림판에서 편집한 캡쳐화면 저장
편집이 끝났으면 좌측 상단 파일 메뉴 클릭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여줍니다.
원하는 폴더 및 위치에 저장하면 컴퓨터 화면 캡쳐가 끝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방법 2. 캡처 도구 이용
1. 시작 -> 캡쳐도구 실행
윈도우 하단 시작버튼을 누르고 “캡처”라고 입력하면 캡처 도구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2. 캡처도구의 “새로 만들기” 클릭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캡처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캡쳐할 영역 선택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위 화면과 같이 캡쳐할 영역과 아닌 영역의 음영 색깔이 구분표시 됩니다.
4. 캡쳐화면 편집 및 저장
마지막으로 캡처도구 내에서 간단한 편집을 진행한 뒤 상단 “파일”버튼의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함으로써 캡쳐도구를 이용한 컴퓨터 화면 캡쳐도 마무리 됩니다.
서문에서 잠깐 언급드린바와 같이 절대적으로 데스크탑과 노트북 방식이 나뉘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키보드에는 펑션(fn)키가 없다는 점과
대부분 노트북에는 펑션(fn)키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으니 이 점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키보드 구분에 대한 이해가 어려우시다면, 캡쳐도구를 이용한 컴퓨터 화면 캡쳐는 4번 항목부터 있으니 해당 방법으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키보드 자판 오류는 이렇게 해결하세요 제발!
노트북 소리 증폭 시키는 방법, 단순 볼륨조절 하라는 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