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쿠팡체험단을 시작한지 어언 1년하고도 2개월정도 지난 것 같습니다. 여태까지 체험단을 통해 받은 제품의 총 가격만 해도 300만원이 넘어가네요. (안마의자 한 번이면 300만원이 넘어가기도 하는데, 전 그만큼 고가에 당첨된 적은 없습니다.)
사실 제목은 꽤나 부정적으로 작성하긴 했습니다만, 쿠팡 체험단을 그만둘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여력이 되는 한 계속해서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도록 리뷰를 작성할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포기하지 않는 것과는 별개로, 이번 체험단 탈락과 더불어 최근 체험단 상품의 가격 평균대가 낮아지는 것을 보며 점점 파이가 작아지는구나를 실감하고 있기도 합니다.
쿠팡체험단 끝물일까?
체험단 탈락 2번째, 높아져가는 선정기준
이번이 체험단 2번째 탈락입니다.
엑셀 사진은 여태까지 제가 체험단 선정될 때 작성했던 글의 갯수를 엑셀로 정리한 결과입니다.
지난번 9개 작성에서 탈락했었기 때문에 최소 9개 이상은 채우자! 로 전략을 세웠었고
다행히 그 이후에는 연달아 고가 상품 라인업에 선정되었다가, 이번엔 13개 작성했음에도 탈락되었네요.
아마도 쿠팡체험단 선정기준은 절대적으로 ‘상대평가’ 일 것입니다.
체험 가능한 상품의 갯수는 정해져있을 것이고, 선정된 리뷰어들이 모두 나누어서 가져갈 수 있을 정도만 선정이 될테니까요.
즉, 체험단을 하겠다고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그 기준이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리뷰를 13개 썼는데, 옆동네 순이가 리뷰를 20개 썼다면 당연히 리뷰선정기준 점수는 순이가 더 높게 가져갈 것이고, 한정된 파이인 한 자리는 순이에게 갈테니까요.
예견된 수순이긴 하지만 많이 아쉽기도 합니다.
이전엔 리뷰 7개 8개만 써도 넙죽넙죽 선정되던 쿠팡체험단이었는데 이젠 11개, 13개도 탈락되고 있으니, 앞으로는 리뷰를 어떻게 잘 써볼까? 보다 쿠팡에서 뭘 사서 리뷰 갯수를 채울까?를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 된 것 같습니다.
고가 라인업도 예전보단 할당 갯수가 적어지고 있는 추세
이건 개인적인 견해이긴 하지만, 저와 같은 견해를 가지신 분들이 최근 많아지고 있는걸 보면 아마 하나의 현상으로 간주해도 될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고가 라인업이란, 10~30만원대 밥솥같은 가전제품부터 시작해서 300, 500만원대의 안마의자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선택할 수 있는 라인업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올 초까지만 하더라도 고가 라인업이 뜨면 중간 가격대인 70~80만원대 음식물 처리기나, 자전거 등 100만원 이상대의 모니터나 스피커같은 제품들이 대량으로 보였었는데 요즘은 이런 중간가격대 제품들이 대부분 안보이고
30만원 이하 가격대의 밥솥이나 소형가전제품, 혹은 안마의자 2-3개 정도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고가 라인업이라 해도 리뷰어마다 나오는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은 여전히 100만원대 제품도 넙죽넙죽 나오고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고가 라인업이 근래 10회 이상 선정되었을 정도로 프로 고가러(?)이기 때문에..
체험단으로 출고되는 상품의 갯수가 적어지고 있다는 것이 체감됩니다.
예전에 쿠팡체험단에 물건을 납품(?)한 한 업체 직원분의 말에 따르면, 쿠팡에서 마케터분이 조금은 강제적으로 체험단에 물건을 내놓을 것을 종용한다고 합니다.
리뷰가 많이 쌓이면 상품 랭킹도 올라가고, 그만큼 판매량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거란 논리이죠.
그런데 이제 많은 분들이 체험단의 존재에 대해 알고 계시고, 리뷰도 체험단 리뷰면 걸러보는 분도 계시기 때문에 과연 각 업체에서 과거만큼 마케팅에 효과적이라 생각하고 판매물건의 일부를 체험단용으로 내놓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결론
쿠팡체험단은 여전히 매력적인 부업 아이템입니다.
사실상 글을 조리있게 작성하지 않아도 되고, 그 글을 많은 이용자가 읽어보지 않아도 그저 리뷰 갯수만 잘 쌓이면 체험단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제가 1년동안 300만원어치 제품을 받았으니 12개월로 나누면 월 평균 25만원정도는 부업수입이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도 하는 입장에서 보자면, 블로그로 월 25만원 수입 만드는건 정~~말 어렵지만 쿠팡 체험단은 그정도 노력을 요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선정기준이 높아지면서 점점 레드오션으로 가고 있긴 하지만 아직 레드까진 아니고 핑크오션?정도 되겠네요.
다음부턴 리뷰를 최소 15개정도는 채워볼 요량입니다. 만약 15개 이상을 채웠는데도 또 탈락되면 다시 글 작성해보겠습니다.
(쿠팡체험단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쿠팡 공식홈페이지 쿠팡체험단 Q&A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쿠팡체험단 고가 당첨방법 (저가 카테고리 100% 탈출 후기)
쿠팡체험단 사기 주의보! ‘이런 연락’오면 조심하세요